6개월 아기 알아 두어야 할 것(생후 200일)

6개월 아기 알아 두어야 할 것(생후 200일)

영유아 검진 1차( 생후 4개월 일부터 6개월 30일까지 )

소아과 가기

만 6 개월에는 DPT와 소아마비와 뇌 수막염과 폐구균과 B형 간염 접종을 주사로 맞고, 로타 장염 예방약을 먹기 위해서 소아과를 방문하게 됩니다. B형 간염 3차는 6개월이 되거든 접종하도록 하십시오. 독감 계절이 되면 만 6개월부터 독감 예방 접종을 꼭 해야 하는데, 처음 맞는 해에는 4주간으로 2 회를 접종해야 합니다. 아기를 키우는 부모들도 독감 접종은 반드시 하십시오. 여러 가지 접종을 할 때는 하루에 같이 접종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동시에 접종한다고 이상 반응이 증가하거나 아기가 더 고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접종 한 기록 은 반드시 육아 수첩에 남겨 두시고 평생 보관해야 합니다. 접종 시에 소아과 의사에게 아기 육아에 대해 문의하십시오. 접종하는 것은 단순히 접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그 시기에 육아 상담과 아기의 정기 점검을 겸하기 때문에 소아과에 가서 소아과 의사에게 진찰을 받고 접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소아과 의사의 한마디 가 아기의 인생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6 개월 아기의 발달 상황

도와주면 혼자 앉아 있을 수 있고, 손을 뻗쳐 물건을 잡을 수 있으며, 몸을 뒤집을 수 있고, 양손을 몸의 중앙에 모을 수 있습니다. 이 월령의 아기가 잠시 라도 혼자 앉아 있을 수 없다거나 손으로 물건을 잡으려 하지 않는다면 일단 소아과 의사와 상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에 소아과 의사 와 상담할 것들

아기 옆에서 어른들의 대화 가 많은지? · 이유식을 시작했는가? · 선식이나 시판 이유식을 먹이지는 않는가? . 이유식의 종류와 시작 시기는? · 오렌지와 귤, 딸기와 토마토를 먹이는가? · 콩 분유와 산양 분유를 먹이고 있는지? 기응환과 청심환은? . 밤에 두세 번 먹이고 있는지? . 잘 먹는 아기와 잘 먹지 않는 아기 · 보행기의 사용 유무 · 공갈젖꼭지는 끊었는지? · 컵을 사용하고 있는가?

많은 엄마들이 이 시기에 아기를 이렇게 키웁니다

아기에게 말은 열심히 걸지만 부부간에 대화는 별로 없다. 이유식을 전혀 시작하지 않은 아기가 있는가 하면, 이유식만 먹는 아기도 있다. 어느 경우가 됐든 엄마들은 아기를 잘 먹이고 있다고 믿는다. 역시 선식이나 파는 이유식을 분유에 타서 우유병으로 주는 엄마들이 많다. 주스를 하루에 우유 병으로 1개 이상 주는 엄마도 있다. 컵을 사용하는 엄마는 거의 없고, 상당수의 아기가 허리를 기울인 채로 보행기를 타고 있다. 아직도 기응환은 만병통치약이고, 밤중 수유가 갈수록 심해지기만 한다. 고기를 먹이면 큰일 난다고 생각하는 엄마 도 많다.

이런 엄마들에게 해주는 소아과 의사의 한마디

지금쯤에는 모유를 먹든 분유를 먹든 이유식을 시작해야 합니다. 아기가 6개월 이면 이유식을 한 번에 50-100cc 정도로 해서 하루에 2-3 번 정도 먹입니다. 7개월이 되기 전에 완전히 갈아서 먹이는 것을 졸업해야 합니다 이유식은 집에서 만들어 숟가락으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주스는 하루에 50cc 정도 먹이 는데, 돌이 되면 120cc 정도 먹을 수 있게 양을 서서히 늘려 갑니다. 늦어도 6개월에는 죽에 고기가 들어 있어야 합니다. 물론 죽에 채소도 들어 있어야 합니다 고기는 기름기 없는 소고기나 닭고기로 주는 것이 좋은데, 국물뿐만 아니라 갈 거나 다진 고기를 함께 넣어 줍니다. 이유식 양이 늘면서 서서히 모유를 적게 먹게 됩니다. 이제는 밤에 먹지 않고 9-10 시간 정도 잘 수 있습니다. 6개월부터는 컵을 사용하는데, 모유나 분유 도 컵으로 조금씩 먹이는 연습을 하세요. 9 개월쯤에는 제법 컵으로 먹어야 하고, 돌이 되면 우유 병을 끊는 것이 좋습니다. 8개월부터는 아기 가 손으로 음식을 집어먹게 하고 손에 숟가락을 쥐여 주세요.

6개월 아기의 수유

이유식을 하게 되면 수유량이 줄게 되어 이제는 먹지 않고도 밤새 잘 수 있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적어도 9시간 이상은 먹지 않고 자는 것이 엄마와 아기를 위해서도 좋습니다 모유는 6개월이 지나도 영양이 풍부하며 아기에게 최고의 음식입니다. 단 고기가 들어있는 이유식을 모유 수유와 함께 제대로 먹여야 합니다. 분유를 먹는 경우는 소량이라도 컵으로 먹이는 연습을 시작하십시오. 모유를 먹이는 아기라도 소량의 모유는 컵에 담아서 먹이는 연습을 시작합시다. 음식 이 엄마 젖뿐 아니라 컵에서도 나온다는 것을 알려줄 필요 가 있습니다

6 개월 아기의 이유식

이유식은 고형식이라고 하는데 덩어리 있는 음식을 주는 것입니다. 이유식을 우유 병에 담아 주지 마세요. 미숫가루나 깡통 이유식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 이유식 은 만들어 먹이 십시오. 6개월이 되면 쌀죽부터 시작해서 고기, 이파리 채소, 노란 채소, 과일 순으로 첨가하고, 하루에 두 번 정도는 먹고 있어야 합니다. 돌 까지는 이유식에 간을 하지 마십시오. 두 돌 까지는 김치와 된장 같은 것을 먹여도 안됩니다. 가능하면 지방이 많은 것은 피하십시오. 두 돌 까지는 소금기와 담을 쌓고 사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말하면 된장, 간장, 소금, 김치 같은 것은 돌전에는 먹이지 마시고 돌이 지나서 도 두 돌 까지는 가능하면 양을 줄 이 는 것이 좋습니다. · 처음에는 갈아야 하지만 6개월부터는 음식을 완전히 갈아서 주지는 말고 으깨서 줄 수 있습니다. 음식의 질감을 느끼 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늦어도 6 개월에는 죽에 고기가 들어가야 합니다 육수가 아니고 고기를 익혀서 잘게 썰어 잘 으깬 것을 먹일 수 있습니다. 닭고기와 소고기가 좋습니다. · 야채 중에서 6 개월 전에 권장하지 않던 시금치, 당근, 배추를 먹일 수 있습니다. · 과일은 만 4개월부터 과일 주스는 만 6개월부터 먹일 수 있는데, 예전에 돌전에 제한하던 딸기와 토마토도 돌전에 먹일 수 있습니다. 아토피 성 피부염이 있는 아기라도 이제는 먹어서 이상이 없는 음식은 특별하게 제한하지 않습니다. 예전에 제한하던 생선, 새우, 조개, 견과류 등도 먹어서 이상 없으면 돌전에 먹여도 됩니다. 딸기, 토마토도 마찬가지입니다 ‘ 밀가루는 4개월부터 7개월 되기 전에 이유식에 첨가를 해야 도리어 알레르기가 적게 생깁니다. 이유식에 밀가루 좀 뿌려 익혀서 주시면 됩니다. 이유식 양이 늘면서 모유나 분유 먹이는 양은 서서히 줄게 되는데, 그래도 하루에 적어도 500-600cc 이상 모유나 분유는 먹어야 합니다. 아직은 이유식이 주식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모유나 분유가 주식 이어야 합니다. 이유식 잘 먹는다고 분유를 적게 먹어도 상관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 이유식 은 반드시 한곳에 앉아서 먹게 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아기 의자를 사용하되 안전벨트를 묶어 주세요. 흘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맙시다. 아이들은 흘리면서 식사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 7 ~ 8 개월이 되면 아기의 손에 부드러운 음식을 쥐여 줘서 자신의 힘으로 먹는 기분을 느끼게 해주어야 합니다. 8 개월에는 집어먹게 해주어야 합니다. -8 개월 되면 숟가락을 아기 손에 쥐여 줘서 스스로 먹는 연습을 시작하십시오. 아기가 흘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이 시기에 엄마 가 꼭 알아야 할 육아 일반

8개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절제를 가르쳐야 합니다. 안 되는 것과 되는 것을 분명히 하십시오. 한 종목을 선택해서 절대로 못하게 해서 아이가 자신 이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것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하십시오. 그게 잘 되면 그다음은 또 다른 것으로 한 가지씩 절제를 가르쳐야 합니다. 하지만 기본 원칙은 아기에게 제한을 가하는 것이 아니고 격려를 해주는 것입니다. · 하루에 14 시간 정도 자는데 밤에 내리 10-12 시간을 잘 수 있습니다. 밤에 먹지 않고 9 시간 이상 재우도록 노력하십시오. 낮잠을 재우는데 오전 오후 각각 1-3 시간 정도 한 번씩 재우세요. ” 아기 가 좋아하는 담요를 사용하는 것도 잘 재우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가 날 때 아기 가 힘들어하면 치아 발육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가 나면 닦아 줘야 합니다. 자기 전 수유 시에는 수유 후 물로 입을 헹궈 주는 게 좋습니다 ‘ 공갈젖꼭지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배고픈 아기에게 물려서는 안됩니다. )

6 개월 아기의 안전

전기밥솥의 김 나오는 곳에 화상을 잘 입습니다. 전기밥솥은 아기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세요. · 보행기 사용하지 마세요. 돌 까지는 엎어 재우지 말고 반드시 똑바로 눕혀서 재워야 하며, 베개 사용하지 마십시오. · 땅콩이나 사탕이나 팝콘이나 떡같이 목에 걸리기 쉬운 음식은 아기에게 주지 마십시오. 고무풍선을 아기에게 주지 마십시오. ” 아기 가 삼켜서 질식할 만한 것을 주변에 두지 말고, 약이나 담배 같은 것은 아기손에 닿는 곳에 두면 안 됩니다. · 목욕할 때나 목욕탕에 아기를 잠시라도 혼자 두어서는 안됩니다. · 침대나 소파 위에 아기를 혼자 두지 마십시오. · 보행기 사용 시에는 아기의 행동 범위 가 넓어지고 빨라지기 때문에 이 점을 감안하여야 합니다. · 이제 낯가리기를 하는 아기들이 많습니다. 이럴 때 부모가 안도감을 주고 사랑을 듬뿍 주어야 합니다.

아기 머리 좋게 하는 법

· 제일 중요한 것은 아기 옆에서 어른들이 대화를 많이 해서 우리말을 제대로 말하게 가르치는 것이다. 모유를 먹인다. 밤중에 깨지 않고 깊이 잠을 잔다. 고기 · 야채를 먹여서 철분을 보충한다. 이유식을 고형식으로 만들어 먹여 음식을 씹게 하고 고유한 음식의 맛을 느끼게 한다. 배고파 하면 먹이고, 울면 달래 준다. 아기를 자주 안아 준다. 아기랑 자주 놀아 준다. 책을 읽어 주고 이야기를 해준다. TV를 보이지 말고, TV를 켜도 지도 말자.

댓글 남기기

Close Menu
×
×

C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