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 먹일 때 알아둬야 할 것

모유 먹일 때 알아둬야 할 것

모유가 최고!

모유는 최고의 음식

모유는 아기에게 최고의 음식이며 엄마가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입니다. 모유를 먹여 키운 아기는 머리 도 좋아지고 건강하게 자라며 질병에도 잘 걸리지 않습니다. 모유 먹이는 엄마도 덕을 보는데, 출산 후출혈도 적어지고 회복도 빨라지고 빨리 날씬해집니다. 난소 암과 폐경기 전 유방암이 적게 걸리고 나이 들어서 골다공증 도 적게 걸립니다.

모유를 오래 먹이자

모유는 적어도 돌 까지는 먹여야 하고, 돌이 지나서도 엄마와 아기가 원하면 얼마든지 먹여도 좋습니다. 모유의 장점은 두 돌이 지나서도 지속되며 세 돌이 지나서도 모유를 계속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세계 보건기구와 대한 소아과 학회는 6개월 동안은 모유 만을 먹이고 적어도 24개월 까지는 모유를 계속 먹이라고 권장합니다. 모유가 아기에게 최고의 음식임은 틀림없지만, 만 6개월이 되면 철분과 아연 등 아기의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인 영양분의 공급을 위해서 고기 같은 음식을 포함한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유식이 늘면서 모유는 서서히 먹는 양이 줄게 됩니다. 모유는 그 장점이 먹일 때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평생의 건강과 지능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모유는 오래 먹일수록 그리고 많이 먹일수록 장점이 점점 더 많아지는데, 특히 돌전에 모유를 많이 먹이면 머리도 좋아지고, 시력도 좋아지고, 학업 성적도 좋아집니다.

모유 수유의 장점

모유는 아기를 키우기 위해서 신이 내린 선물입니다. 모유는 아기를 키우는데 필요한 최고 품질의 영양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특히 모유에는 엄마 뱃속에서는 받을 수 없었던 면역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병에 저항력이 강한 아이로 키울 수 있습니다. 간혹 분유가 모유만큼 좋다고 믿는 분도 있으신데 모유는 모유고 분유는 분유일 뿐입니다. 분유는 모유의 껍질만 흉내 낼 뿐이지 모유가 될 수 없습니다 호박에 줄 긋는다고 수박이 될 수는 없습니다.

모유 수유 아기는 이렇게 좋다

머리가 좋아진다 모유를 먹인 아기는 지능도 높고 인지 발달이 빠르고 학업 성취도도 더 좋습니다.

감염성 질환에 적게 걸린다 모유를 먹인 아기는 분유를 먹여 키운 아기에 비해서 장염(3배), 중이염(3 배), 뇌막염 ( 3.8 배 ), 요로 감염 (25-55배) , 폐렴 및 하기도 감염(1.7~5배)에 적게 걸립니다.

알레르기 가 적게 생긴다 아토피 성 피부염 및 천식(2-7배)이 적게 생깁니다.

기타 1형 당뇨(2.4배)와 영아 돌연사(2 배) 등 이 적게 생깁니다

모유 수유 엄마는 이렇게 좋다

산후 화복이 빠르고 합병증이 적다 젖을 빨면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 분비되어서 자궁 수축이 촉진되기 때문에 출생 후출혈도 줄일 수 있습니다.

날씬해진다 모유 수유를 하면 임신하기 전의 몸무게로 더 빨리 돌아갈 수 있습니다.

엄마도 건강 해진다 나중에 골다공증도 적게 생기고 난소암과 폐경 전 유방암도 적게 걸립니다

정신적으로도 좋다 자신감이 생기고 아기에 대한 사랑이 커집니다

모유 수유를 위한 국가적인 투자는 우리 민족의 장래에 큰 이득 이 되는데 그 비용을 아끼려 하는 것이 참 안타깝습니다. 모유 수유 비율을 높이고 모유 수유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소아 청소년과 의사와 모유 수유 전문가의 제대로 된 상담 이 필수적입니다

엄마가 모유를 먹이기 힘든 이유

출산 직후 병원에서 아기와 엄마를 떼어 놓기 때문에 이제 출산 후 모유 수유를 시작하는 엄마들은 많습니다 하지만 산부인과와 산후조리원에서 아기를 1-2 주씩이나 신생아실에 맡겨 놓기 때문에 젖을 제대로 먹이기 힘든 상황이 되었습니다.

모유가 나오기까지 아기가 탈진할까봐 출산 직후 처음 하루 이틀 동안은 모유가 잘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아기가 탈진할까봐 분유를 먹이는 엄마들이 많습니다. 한번 분유 맛을 본 아기는 모유를 먹 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안 먹으려 하니 당연히 덜 빨고, 덜 빠니 당연히 모유 양이 줄게 됩니다.

모유를 먹이면 몸매가 나빠질까봐 모유를 먹이면 몸매가 나빠진다고 믿는 분들 이 아직도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모유를 먹여 아기를 키우면 엄마가 더 날씬해집니다.

모유 황달 때문에 모유 황달이 있어도 모유를 끊을 필요는 없습니다. 간혹 24-48 시간 정도 모유를 중지하고 분유를 먹이기도 하는데, 이때는 젖을 짜 주어야 하고 분유는 컵으로 먹여야 합니다

제왕 절개를 했거나 조산 한 경우 제왕 절개 수술을 해도 모유 먹이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출산 후 엄마가 회복하는데 시간이 좀 걸려도 바로 먹일수 있으면 모유를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조산인 경우 아기를 출산 한 병원의 의사가 특수 분유를 먹이라고 권장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심한 조산이 아닌 경우에는 모유를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사회 인식과 홍보 부족 때문에 모유 먹이기에 대한 홍보가 부족해 모유가 좋다는 사실을 잘 모르는 엄마도 많습니다 모유 보다 분유가 더 좋을지도 모른다는 말도 안 되는 헛소문이 나도는 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입니다.

모유 수유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모유 수유는 쉽다 아기가 모유를 빠는 것은 본능입니다 하지만 엄마가 모유를 먹이는 것은 본능이라기보다는 교육입니다. 예전엔 누구나 아기에게 모유 먹이는 모습을 보고 자랐기 때문에 당연히 모유를 먹였습니다 누구나 모유를 먹일 수 있으며 제대로만 배운 다면 모유를 먹이는 것은 분유 먹이기보다도 더 쉽습니다 하지만 젖을 먹이는 것을 보지도 못하고 모유 먹이기에 대해서 제대로 배운 적이 없는 요즘 엄마에겐 모유 먹이기가 그렇게 쉬운 것만 은 아닙니다 모유를 먹이겠다는 각오 만으로 모유를 먹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모유가 좋은 것을 알고 출산 전부터 모유를 먹이는 법에 대해서도 배워야 합니다.

팁!! ☆ 초유는 원래 적게 나옵니다!!

생후 첫 3 일간은 모유가 적게 나오는데 이것을 초유라고 부릅니다. 특히 첫 소량의 초유만이 나오는데, 하루 종일 나오는양이 다 합해도 20 ~ 40cc 정도에 불과한 경우가 많고, 한번 수유시에 나오는 양은 2 ~ 5cc 정도 밖에 안될 정도로 아주 소량의 모유만이 나오기도 합니다. 놀랍게도 이 정도로 적은 모유가 신생아에게는 충분한 양입니다. 젖이 잘 나오지 않더라도 하루에 8-12번 한 번에 10 ~ 15 분 정도 열심히 젖을 물리면 수일 이지나면서 모유는 갑자기 증가하게 됩니다. 그런데 그새를 못 참고 많은 엄마들이 젖이 많지 않으니까 아기가 탈진될까봐 분유를 먹여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일단 분유를 먹어 한번 배를 불려 본 아기는 적은 양의 초유에 만족할 수 없게 되고, 정말로 견딜 수 없어집니다. 그리고 분유를 먹는 만큼 젖을 빠는 횟수가 적어지기 때문에 모유가 잘 나오지 않게 됩니다. 게다가 분유를 먹일 때 우유 병을 사용하게 되면 유두 혼동이 생겨 엄마 젖을 더 이상 빨지 않으려 하는 심각한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모유만을 먹이 십시오. 이것이 모유 수유에 성공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첫걸음입니다 

댓글 남기기

Close Menu
×
×

Cart